Ⅰ. 교회(기독교) 교파와 교파주의
한국교회에서는 교인들의 교파의식이 의외로 낮은데 비해 교회지도부의 교파의식은 유별나게 강하다고 한다. 초기선교사들의 선교지역분할정책으로 인해 교인들이 교파의 선택 없이한 교회에 나가던 관행에서 평신도의 약한 교파의식이 설명되기도 하고, 선교지
Ⅰ. 서론
중세기 기독교회의 권위 아래 있던 유럽에서는 이태리를 중심 하여 문예부흥 운동이 새롭게 일어나게 되었다. 사실상 이러한 운동을 성경을 보는 안목을 본격화시켰고 인간을 재발견하는 계기가 됐다. 이러한 때, 즉 15세기 후반에 걸쳐서 전 인류와 교회에 위대한 영향을 끼친 인물들이 배출
장로교회의 정체성확립에 기여할 뿐만 아니라, 기독교신앙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을 가능하게 해 줌으로서 한국교회의 기독교신앙교육을 바르게, 풍요하게 발전할 수 있도록 해 주는 가치가 있다.
a. 칼빈의 신앙교육 문헌
칼빈의 저작들 중 많은 부분이 교회의 정립과 신앙의 총체적인 해설로 이
2. 합동교단의 역사
해방 이후 한국장로교회는 정치적인 분단에 의하여 불가피하게 북쪽과 남쪽으로 나뉘어졌다. 해방 이후 한국장로교회는 자신들의 문제를 정립하기도 전에 신사참배와 자유주의 문제로 일련의 대립과 논쟁의 시기를 맞이하여야 하였다. 1946년에 남쪽 총회에 의하여 조선신학교가
미국의 장로교회는 일본주재 선교사들을 통하여 한국에 대한 관심을 가지기 시작하였다. 특히 한국에서 선교사업을 추진해 달라는 일본에 거주하고 있던 한국인 이수정의 간곡한 호소를 받은 후부터는 더욱 깊은 관심을 갖게 되었다. 1884년 봄에 의술이 훌륭하고 헌신적인 정신을 가진 젊은 의사 존 헤
성공하였다.
Ⅱ. 장로의 개념
장로교회에 "장로"라는 호칭이 있는데 이 호칭은 성경에서 나온 것이다(출 3:16; 눅 22:66; 행 22:5). 장로라는 말은 본래 "연장자(年長者) 또는 "어른"을 의미한다. 성경에서 이 말이 사용된 지는 구약시대 모세 이전부터이다. 구약에서 "이스라엘의 장로들"이라고 일컫고 있
교회는 정부의 지배를 받는다. 지교회는 자율권이 없는 것이 특징이다. 여기에는 감리교회와 성공회가 속한다.
회중 정치는 개 교회주의이다. 즉 지교회의 자율권이 보장되는 정치이다. 모든 성직자와 교회의 평등을 주장하지만 교회의 연합은 부정한다.
장로정치는 장로라는 회중의 대표를 선
4. 여성 교회복지의 구체적 사례
구 분 중심유형 구체적 예
Model A 사회복지법인(재단) 설립 창신모자원,
애란 세움터 • 애란원 • 애란 모자의 집 • 나, 너, 우리 한가족 센터 (한국장로교 복지재단)
Model B 교회건물 중심 온누리교회, 사랑의 교회
Model C 자원봉사 중심 초기 광야교회
1)
장로교 정치 제도
대륙의 종교 개혁자 마틴 부셔가 장로교 제도의 기초를 놓았다면 존 칼빈은 장로교 제도의 이론을 체계화 시켰고 그리고 존 낙스는 스코틀랜드에서 장로교 제도를 구체화시킨 인물이라 할 수 있다. 그는 1555년 제네바에서 작성한 ‘공중 예배 규정서’는 제네바의 영국인 난민 교회
한국기독교장로회를 창립하고 모든 우상숭배를 거절하는 ‘복음의 자유’를 선포,한국신학을 한단계 끌어올렸다고 평했다. 저자는 “우상이란 상대적 가치가 절대적 가치의 행세를 하면서 인간의 자유를 몰수하고 인간을 종노릇하게 하는 일체의 것”이라며 “현대인의 우상에는 사람들의 마음을 사